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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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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525회
작성일
24-02-06 11:50

본문

*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100만원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 대부분 네이버 GFA 관련 글이나 영상들은 기본적인 내용만 담고있습니다. 

* 정확하고 눈에 띄는 배너 제작, 그 배너를 승인 받고, 타겟층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GFA 그게 뭐에요 ?" "소재 승인이 안돼요"

"돈은 빠져나가는데 효과가 없어요" "자꾸 다른 마케팅하라고 하네요"


직접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세팅해서, 소재를 등록해보셨나요?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제안하는 대행사도 별로 없고, 알아보려해도 제대로 알고 있는 곳이 거의 없을겁니다.


우강마케팅에서는 처음 디스플레이 배너 제작부터 광고 셋팅, 최적화까지 올인원으로 대신 최적화 만들어 드립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해보셨는데 효과가 없으셨나요?

만약 GFA 마케팅의 실패경험이 있다면 아래의 부류 중 하나가 아닌지확인바랍니다. 


1. 무료로 다 해준다는 곳에 계정정보 알려줬다가 피드백 하나도 못받고, 진행이 너무 늦다.

2. 처음 한번 어떻게 세팅했는데, 계속 승인이 안나서 시간만 보냈다.

3. 광고는 많이 해놨는데, 그 결과 데이터에 맞게 최적화 작업은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광고대행사에서 단순한 셋팅만하고 끝났거나, 제대로 최적화 관리 받지 못했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고 네이버 GFA광고를 진행하길 바랍니다.


1. GFA 광고란? 

 

네이버 프리미엄 지면에 배너디자인을 노출해 나의 서비스나 상품으로 유입되고, 전환이 일어날 수 있게 하는 퍼포먼스 노출광고 입니다.

광고비는 클릭수에 따라 비용이 지출되는 CPC(Cost Per Click) 클릭당비용의 광고와 CPM(Cost Per Mille) 노출당비용 광고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한 특징으로는 네이버 모바일 메인, 서브 지면과 밴드에서 배너, 동영상, 네이티브 이미지 등의 다양한 형태로 동시노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심사, 나이, 지역 등 세밀하게 타겟팅이 가능하고,  실시간 입찰로 광고 최적화를 진행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광고입니다.


* 평균적으로 30-50대 타겟에게 효과가 있는 마케팅 입니다.


유사한 다른 플랫폼의 광고로는 카카오모먼트, 당근비즈니스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보통 쇼핑몰, 패션, 뷰티, 생활용품, 전자통신, 금융, 여행, 교육창업 등에서 프로모션이 있을 때,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1) 스마트채널 : 모바일 연예, 뉴스, 스포츠판 제일 윗부분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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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미지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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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이티브배너 

아래 리스트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모바일 메인 / 서비스 통합 / PC주제판 - 가로.세로 / PC네이티브-베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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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셋팅 방법은? 

A 제반작업 > B 캠페인 > C 그룹 세팅 > D 소재 세팅 승인 > E 데이터 보면서 광고 최적화


A 제반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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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채널을 추가합니다. 

- 전환추적 설정해야합니다.


B 캠페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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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의 목적은 전환과 트래픽 둘 중 신규는 뭐가 좋은지 체크해서 상품별로 체크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쇼핑프로모션은 고객 혜택 및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목적으로만 진행합니다) 


카탈로그 부분은 상품이 4개 이상인 스마트스토어에서 가능하고 이건 원하는 상품만 노출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이름은 라벨링해서 관리를 편하게하기위해 "캠페인목표_날짜_상품명" 등 자기만의 기준을 미리 잡아두시면 좋습니다 


C 그룹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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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명은 "성별_구매의도" 등 어떻게 타겟팅을 진행했는지 메모해주는 형식으로 진행하시는게 관리하기 수월합니다. 


[타겟팅]

오디언스 

연령설정은 보통 네이버GFA는 연예, 뉴스, 부동산, 경제탭 등에 노출되어 연령을 그에 맞게 설정을 해야합니다. 

지역과 관심사, 구매의도까지 원하는대로 타겟팅해주시면되고, 예산이 부족할수록 더욱 상세하게 타겟팅이 되어야합니다. 


[광고그룹]

PC/Mo 꼭 구분하시는건 어떤 퍼포먼스 광고에서도 필수겠죠?

게재위치 : 이건 많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네이버패밀리매체 = 네이버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드영역 = 네이버카페에서 노출되는거라 생각하세요


30~40대, 50~60대 등 타겟되는 연령마다 잘먹히는 게재위치가 있으니 테스트를 진행해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입찰가설정 / 노출시간 / 소재방식 등 모두 선택을 완료합니다.


 

D 소재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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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URL : 광고클릭 시 넘어가는 페이지를 지정해줍니

(이 부분은 왠만하면 상품 URL로 지정하는 것이 전환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배너 : 많이 보이는 광고

네이티브 이미지 : 쇼핑 프로모션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세요 

피드 : 네이버밴드, 카페등에 뜨는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재등록에 있어서 많은 승인 보류가 되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지속해서 수정보완해서 뚫어야합니다.


E. 최적화작업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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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데이터 보고서를 체크해서 최적화를 하는 단계입니다.

데이터 하나하나 클릭률 / 전환 / 지역별,연령 클릭 등 체크를 해서 하나씩 개선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해나갑니다.

1. 클릭률 및 데이터 최적화
- 클릭률이 문제가 있다면, 조금 더 클릭을 올릴 수 있는 문구/이미지 세팅 변경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 일예산에 맞게 효율적으로 노출이 되는지 소진시간은 얼마나 빠른지 등을 알고 수정을 해야합니다.

* GFA 평균 클릭률 기준

1% 이상이면 그 매체에 내 상품이 핏이 맞다는 것 입니다.

여기서 전환까지 잘 발생하면 정답이죠!


2. 지역 등 타겟팅
- 지역별 노출도를 체크 가능하고, 예상했던 방향과 맞는지 체크를 해봅니다

기간을 오랫동안 테스트하거나 비용이 충분하다면 열린타겟팅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린타겟팅이란? 상세타겟팅 없이 모든 타겟으로 진행 (광고 알고리즘에게 학습을 맡기는 대표적인 타게팅)


* 상세타겟팅을 진행할 때,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다양한 각도에서 테스트가 안되는 건 주의해야합니다.

 

예를들어, 건강보조식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반응이 높은 주요관심사는 창업

자동차 판매/리스 카테고리에서 가장 반응 높은 주요관심사 육아교육

여성화장품 > “골프

남자속옷은 여성타겟층이 가장 많이 구매하고, ROAS가 좋습니다.

이유는 ? 남편 속옷 구매해줄 때 한두개 사는게 아니라 여러벌씩 사는 여성이 많다

 

따라서 관심사 타게팅을 잘해야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 근본적으로 해당 관심사 타겟이 반응하는가를 역으로 추적해야합니다.


3. 타 상품과의 메리트 차이
다른 동일한 상품과의 메리트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노출했을때 더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활용합니다.
노출시간, 입찰가 등 세세하게 최적화가 이루어져야합니다.



<우강마케팅 레퍼런스>

다양한 업종에서 효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보통 쇼핑몰에서 프로모션 진행할 때, 교육과정 기간이 있을 때, 고객을 모집할 때 등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소재가 계속해서 반려되어 한두달 시간을 날리시는 분들이 우강마케팅을 찾아 빠르게 소재를 승인시키고 일정에 맞게 광고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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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최종정리>

* 네이버GFA는 배너소재 승인이 까다롭다 

* 처음에 빠르게 배너소재 여러가지 승인 받고 테스트 과정이 중요하다

네이버를 이용하는 대부분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팅 설정으로 원하는 고객에게 노출이 될 수 있게, 세팅을 해주는게 중요하다 

* 셋팅하는게 끝이 아닌 데이터를 토대로 최적화 수정을 할 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