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용어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조회
- 281회
- 작성일
- 23-06-11 09:58
본문
온라인마케팅의 용어
이것이 우선 최우선 기획단계인데요 다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용어를 알고 계시나요?
저는 마케팅에서 용어나 수치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
"메리트" "효과" 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에 메리트가 있으면 마케팅만 걱정하면 되고, 효과가 있으면 그 외 수치가 뭐가 중요할까요?
그래서 제가 제일 싫어하는 것이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의미없는 형식적인 ppt같은 것들입니다
하지만 그런거를 떠나 기본적인 용어정도는 알아야 "대화"가 통하는것이니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1. CPC : cost per click : 1회 클릭당 발생하는 광고비용이죠
집행한 예산을 클릭수로 나누면(예산/클릭수) 1회당 cpc비용이 나옵니다.
주로 네이버파워링크,네이버쇼핑검색광고,구글키워드광고,인스타스폰서광고에 해당됩니다.
쉽게 애기해서 그냥 1번 클릭했을때 광고비용이 어느정도 들어가는지를 볼수 있습니다.
https://www.xn--939av3xf5jjli98e.com/bbs/board.php?bo_table=b0401&wr_id=10
<cpc광고의 모든것을 확인할수 있는 링크 입니다>
2. CRT : click-through rate : 100명에게 노출시켰을때 몇명이 클릭했는지를 보여주는 클릭률 입니다.
(클릭수/노출된횟수)*100, 노출이 100명에게 됬을때 1명이 클릭했으면 클릭률 즉 crt는 1%입니다
클릭률은 마케팅용어보다 이걸 어떻게 셋팅하고 최적화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노출이 많이 안됐으면 노출수를 늘려줘야되고
노출이 많이 되었는데 클릭이 안됐다면 광고소재를 바꿔주든 주제,위치를 바꿔줘야됩니다.
보통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클릭률은 1~7%사이라고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무조건 이 사이에 드는게 맞는건 아닙니다.
예를들어 간접키워드 같은 경우는 입찰가가 저렴해서 높게 해놨다면 클릭이 많이 되도 상관없어서 클릭률이 높아도 문제안됩니다
예를들어2 관련이 많이 없는 확장키워드 같은경우 기본입찰가로 셋팅해놨다면 노출은 많이 됬고 클릭률은 낮은데 이것도 문제가 안됩니다.
* 수치적인걸로 볼수 있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3. CVR : conversionrate : 구매전환률이라고 하고 광고에 노출되고 그게 클릭이 되서 유입이된 방문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실제 구매나 활동에
전환되는 것을 말합니다. ( 구매전환률 = 전환수(구매횟수)/클릭수*100)
만약에 위에 CPC랑 CRT를 잘셋팅해놨어도(입찰가랑 거기에맞게 클릭되게끔) CVR즉 구매전환이 안나오면 아무 의미없습니다.
쉽게 애기해서 내가게에 사람을은 많이 구경하고지나다니는데 아무도 구매를 하지 않는단 겁니다.
이럴때는 내 홈페이지(매장)의 메뉴를 수정하는 가격을 수정하든 맛을 수정하든 내부적인 시스템을 바꿔야됩니다.
4. ROAS : 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대비 매출액입니다.
ROAS를 알아야지 내가 어느정도 광고비를 썼을때 마진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고 거기에 맞게 제품의 가격도 다시 수정하던 광고비를정할수있습니다.
나머지는 체류시간, 고객흭득비용, 이탈률, OKR, KPO(핵심성과지표), CTA등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제일중요한것은 내 상품이 매력적인가? 광고최적화셋팅을했는가?
광고비대비매출이 잘나오는가? 그렇다면 어느정도광고비가 적당한가?
이겁니다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CPC와 CRT를 잘 최적화에 맞게 셋팅했는가?
2. 거기에 맞는 전환률이 어느정도인가?
3. 매출액대비 광고비가 적정한가